본문 바로가기

메인콘텐츠 바로가기

교육과정

행복한 삶을 위한 보건의료 전문가 양성

작업치료과

Home > 교육과정 > 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영어 (English)

영어듣기,읽기,쓰기,말하기능력을학습하고훈련한다.

예술치료 (Arts Therapy)

예술치료(음악,미술,공예,댄스등)가작업치료와어떻게관련이있는지에대해학습하고,작업치료적으로적용할수있는방법에대해학습한다.

컴퓨터활용 (Computer Utilization)

컴퓨터를활용하여정보를검색하고문서를작성하며습득된정보를안전하게처리하는방법을학습한다.

창의와 융합 (Creativity and Convergence)

작업치료전공학문에여러다양한형태의학문을융합하여창조적이고융합적인사고를할수있는방법을학습한다.

의사소통능력 (Communication Ability)

타인의말을경청하고의사표현을하여의사소통을하는기술을연습하며목적에적합한문서의내용을이해・작성하는기술을학습한다.

대인관계능력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팀웍능력,리더십능력,갈등관리능력,협상능력,고객서비스능력에관한개념과지식을이해하며관련기술을학습한다.업무를수행함에있어접촉하게되는사람들과문제를일으키지않고원만하게지내는방법에대해학습한다.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인간의행동과심리과정을과학적으로연구하는과목으로인간의행동과사고에관련된감각,지각,성격,학습등의인간의특징과인간발달을알아보고,인간의삶에서나타나는스트레스와이상행동에대해개괄적으로알아본다.

작업치료학개론 (Introduction to Occupational Therapy)

작업치료의 정의, 역사, 철학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과 각 전문영역별 역할과 활동에 대해 학습한다.

해부학 (Human Anatomy)

사람 몸의 해부학적 구조를 각 계통 별로 숙지하고, 조직학적 구성과 기능을 이해한다.

기능해부학 (Functional Anatomy)

근골격계 평가를 위한 기능해부학 및 실습을 통해 뼈와 근육의 특징을 확인하고 촉진을 통한 평가를 통해 평가결과를 설명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중재방법을 학습한다.

신경과학 (Neuriscience)

중추 및 말초신경계의 구조 및 기능의 이해를 통해 신경계 질환의 평가와 중재에 있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이론적 지식을 학습한다.

아동작업치료학 (Pediatric Occupational Therapy )

아동의정상발달과정,성장과사회적참여역할에대해학습한다. 발달장애 아동과 정서행동장애 아동이 가정, 학교, 사회에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작업치료의 표준화된 검사 및 평가를 해석하는 방법을 배우고 아동이 사회에서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중재기술들을 학습한다.

신경계작업치료학 (Neuro Occupational Therapy)

신경계 질환의 원인 및 증상에 대해 학습하고, 작업치료적 중재접근법을 학습하여 실제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감각과 인지재활 (Sensory and Cognitive function in Rehabilitation)

지각및인지구성요소를이해하고,인지기능장애로인한문제점을파악하여인지적문제에따른중재계획및중재방법을학습한다.

작업치료평가 및 실습 (Occupational Therapy Evaluation & Practice)

환자의 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평가독 및 시행방법, 결과해석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하고 질환별 사례제시를 통한 적용방법을 학습한다.

보건통계학 및 실습 (Health Statistic & Practice)

보건통계학의기본원리를이해하고조사연구계획을수립하고실시하여연구자료를수집하는방법을습득한다.조사연구결과를분석하여이를보고서형태로기술할수있는능력을습득한다.

감각처리장애와 중재 (Sensory Processing Disorder & Intervention)

감각통합과 감각처리의 개념 및 관련 증상을 이해하고, 증상별 특성에 따른 평가 및 중재방법을 학습한다.

이학적검사 및 실습 (Physical Examination & Practice)

환자의 신체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내용을 이해하고 기록하며, 기록을 해석함으로서 치료계획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일상생활활동 및 실습 (Activities of Daily Living & Practice)

일상생활활동의영역및용어정의를이해하고,각질환별일상생활활동의문제점을파악하여평가및훈련방법을익힌다.

재활심리학 및 실습 (Rehabilitation Psychology & Practice)

장애인이 경험하게 되는 심리적 장애의 종류들을 구분하고 이를 검사 및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치료계획을 수립하고 개인상담, 집단프로그램을 통해 치료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고 인지재활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아동검사 및 평가 (Assessment and Evaluation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검사·평가결과를통해서장애아동의특성과서비스요구를올바로파악하고장애의특성에따른중재계획수립에기초를마련한다.

지역사회재활 (Community Based Rehabilitation)

지역사회관련법률과제도를이해하고,지역사회의인적,물적자원을활용하는방법을학습한다.

정신사회작업치료학 (Psychosocial Occupational Therapy)

정신장애 질환별 특징을 학습하고 클라이언트에게 적합한 평가 및 중재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근골격계작업치료학 (Occupational Therapy for Muscular Skeletal Dysfunction)

근골격계 질환의 원인 및 증상에 대해 학습하고, 작업치료적 중재접근법을 학습하여 실제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연하재활 (Rehabilitation for Dyaphagia)

정상삼킴 기전 및 해부학적 구조에 대해 학습하고 환자 사례에 따른 삼킴장애의 평가 및 중재 접근법에 대해 학습한다.

장애아동의 이해 (Understanding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장애아동을지원하는관련법,장애아동의정의및특성,진단방법,중제방법, 교수방법및전략,지원환경등에대해학습한다.

현장실습Ⅰ (Fieldwork in OT Ⅰ)

환자의신경계기능을평가하기위한평가내용을이해하고기록하며,기록을해석함으로서치료계획을설정하는방법에대해학습한다.임상환경에서임상지도자의감독아래환자와의상호작용을통한작업치료적기술을통합할수있는능력을기른다.

현장실습Ⅱ (Fieldwork in OT Ⅱ)

환자의근골격계기능을평가하기위한평가내용을이해하고기록하며,기록을해석함으로서치료계획을설정하는방법에대해학습한다.임상환경에서임상지도자의감독아래환자와의상호작용을통한작업치료적기술을통합할수있는능력을기른다.

현장실습Ⅲ (Fieldwork in OT Ⅲ)

임상현장에서활용되는신경계질환에대해이해하고평가결과에따른적절한중재계획을세워중재하는방법을학습한다.임상환경에서임상지도자의감독아래환자와의상호작용을통한작업치료적기술을통합할수있는능력을기른다.

현장실습Ⅳ (Fieldwork in OT Ⅳ)

임상현장에서활용되는근골격계질환에대해이해하고평가결과에따른적절한중재계획을세워중재하는방법을학습한다.임상환경에서임상지도자의감독아래환자와의상호작용을통한작업치료적기술을통합할수있는능력을기른다.

현장실습Ⅴ (Fieldwork in OT V)

임상현장에서접할수있는다양한중추신경계질환에대한특징과중재방법에대해학습한다. 인지 및 지각손상과 관련된 신경해부학적 개념을 학습하고 인지 및 지각장애의 평가 및 치료중재 방법에 상환경에서 임상지도자의 감독아래 환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작업치료적 기술을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감각재활현장실습 (FieldworkinOT Ⅵ)

상실습교육과정을통하여감각발달재활사로서의기본소양및 습득한 이론지식을 실제 임상에 적용한다.

노인작업치료학 (Geriatric Occupational Therpy)

노화에대한개념을학습하고,노인에게서주로발생하는질환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노인작업치료평가및중재방법에대해학습한다.

공중보건학 (Public Health)

인류의건강증진,질병예방과관리,생활환경의개선,자연환경의보존,보건복지및보건행정관리에필요한지식과정보를학습한다.

장애관련법규 및 윤리 (Disability Related Law &Ethics)

보건의료 관련 법률과 시행령, 시행규칙 등을 학습하여 전문가적 자질을 높인다.

성인작업치료세미나 (Adult Occupational Therapy Seminar)

성인작업치료와관련된최신정보를수집하는방법을학습하고,선행연구를바탕으로성인작업치료에대한다양한경향을학습한다.

아동작업치료세미나 (Pediatric Occupational Therapy Seminar)

아동작업치료와관련된최신정보를수집하는방법을학습하고,선행연구를바탕으로아동작업치료에대한다양한경향을학습한다.

의학용어 (Medical Terminology)

의학용어의 기본구조 및 구성요소, 질환별 의학용어 적용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인간과 발달 (Human Development)

아동의 정상발달단계 특징을 학습하고 아동 클라이언트에게 적합한 평가 및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생리학 (Physiology)

인체의 세포, 조직, 기관시스템의 정상기능을 이해하고 인체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기본 원리를 습득한다.

재활학 (Rehabilitation)

재활학의 정의, 범주, 분류를 체계화하여 제공하고 관련된 주요 증상 및 질환들에 대한 임상적 특징, 평가 및 진단 방법 및 중재 방법에 대한 광범위하고 기본적인 소개와 지식의 제공을 목표로 한다.

정신의학 (Psychiatry)

정신장애가 어떻게 발생하는지를 각 학파의 주장을 통해 알아본다. 발달과정에서 정신장애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정신장애의 종류들을 확인하고 이들의 주요 증상이 무엇인지 알 수 있고 설명할 수 있다. 또한 아동`청소년 정신장애의 종류와 특징들을 파악하고 노인정신장애의 종류와 특징들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활동분석 (Activity Analysis)

활동에대한이론적근거를바탕으로활동을분석하고활동에사용되는도구와재료를선택하며응용원리를통해다양한질환의환자에게활용하도록한다.

운동재활 (Rehabilitation Exercise)

기능적 운동 문제에 대한 다양한 재활방법을 알아보고 그 개념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관련지식을 익힌다. 또한 운동재활에 활용되는 절차를 습득 한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작업치료 내담자의 기능장애를 확인하고 기능을 증진 및 유지 또는 보조하기 위한 작업치료 도구, 일상생활 보조도구, 보조기 등 제작 및 적용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보조기 및 의지학 실습 (Orhhotics and Prosthetics & Practice)

작업치료임상에서적용하는상지및하지보조기,상지및하지의지등에대해학습한다. 상지 스플린트, 보조도구 등의 제작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제작을 통해 현장실무능력을 향상시킨다.

창업과 직업재활 (Start-up & Vocational Rehabilitation)

직업재활 및 창업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직업재활적 평가 및 중재방법, 작업치료적 창업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인간공학 (Ergonomics)

인간공학의개념에대해이해하고작업치료영역에서인간공학을활용할수있는방법에대해학습한다.